장영남 나이 프로필 키 결혼 남편 다리 화보 청바지 과거 20대 리즈 출연작
장영남 배우 프로필
출생 : 1973년 11월 25일
고향 : 서울특별시
국적 : 대한민국
신체 : 162cm, 45kg, O형
가족 :
부모님, 남동생 장영호(1976년생)
배우자 이호웅(1980년 11월 29일생)
아들(2014년 4월 3일생)
학력 :
계원예술고등학교 (연극영화과 / 1992 졸업)
서울예술전문대학 (연극과 1992 / 전문학사 졸업)
소속사 : 앤드마크
데뷔 : 1995년 연극 《로미오와 줄리엣》
장영남 배우가 된 계기
장영남은 남자로 오인하기 쉬운 이름인데, 장영남 위로 언니들만 줄줄이어서, 할아버지는 아들을 기대했으나 또 딸이 태어나자 아쉬움을 달래려고 아들 이름을 그대로 붙인 거라고. 어릴때는 수줍음이 좀 있어서 연기 쪽으로는 생각도 못 해봤다가, 중학교 때 버스를 타고 가다가 우연히 건널목 앞에 서있는 계원예고의 주황색 스쿨버스를 보고 “내 버스랑 저 버스랑 공기가 너무 다르게 느껴져 계원예고 연극영화과를 선택했다”고 한다.
장영남 배우 데뷔
장영남은 서울예대 재학 당시 「대학로 이영애」라 불릴만큼 연극판에서는 알아주는 미모로 소문이 자자했다고 한다. 거기다 엄청난 연기력까지 갖추고 있어 가히 믿고 보는 배우라 칭하는 사람들도 많다. 여기저기서 특별출연이나 조연으로 많이 등장하지만 존재감 만큼은 주연 못지 않은 포스를 풍기는 것을 볼 수 있다.
대학 졸업 후 1995년 극단 목화에서 경력을 시작했다. 첫 작품은 오태석 버전 로미오와 줄리엣에 줄리엣. 하지만 당시 연기력이 떨어진다는 평을 듣고 배역에서 교체되는 아픔을 겪는다. 하지만 같은 해 《분장실》의 끼꼬 역으로 백상예술대상 신인상을 수상한다. 여담으로 장영남의 부모님은 1999년 처음으로 무대 위 딸의 연기를 직접 보았는데, 당시 배역은 《부자유친》의 빙애였다.
장영남은 2001년에는 신인 시절 교체당했던 바로 그 배역, 줄리엣 역할을 당당하게 꿰차게 된다. 이후 여배우 원톱이나 여성이 리딩 롤을 수행하는 다양한 작품에 출연했다. 《프루프》, 《바리공주》, 《갈매기》, 《친정엄마》, 《경숙이, 경숙이 아버지》 등. 그중 절정은 1인 9역을 오가는 1인극 《버자이너 모놀로그》. 장영남이 연기한 작품 중에는 나중에 영상화된 경우가 종종 있는데, 《웰컴 투 동막골》과 《경숙이, 경숙이 아버지》가 대표적이다.
장영남 tv 출연 계기
장영남은 200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장진 연출의 연극에 몇 번 출연하고, 이를 계기로 SNL 코리아 시즌 1~2에 크루로 참여하기도 하고 영화에도 출연하기 시작한다. 아는 여자의 사고녀, 박수칠 때 떠나라에서 차승원과 함께 일하는 여자 검사 등. TV에서는 몇 작품의 단막극 출연 후에 소소한 조연으로 시작했다가 2015년 여왕의 꽃에서 처음으로 리딩롤을 소화했다.
MBC 단막극 '떠나요 삐삐롱 스타킹'(2003)을 시작으로, KBS2 '달자의 봄'(2007), MBC '달콤한 인생'(2008) 등에서 활약했고 MBC '해를 품은 달'(2012)에서도 인상 깊은 연기를 보여주며 레전드 장면을 탄생시켰다. 이후 MBC '7급 공무원'(2013), MBC '왕은 사랑한다'(2017), tvN '하늘에서 내리는 일억 개의 별'(2018), SBS '시크릿 부티크'(2019), JTBC '나의 나라'(2019), SBS '아무도 모른다'(2020), MBC '그 남자의 기억법'(2020)까지 열일했고, 영화 '변신'에서도 소름 돋는 열연으로 관객들을 홀렸다.
장영남 슬럼프 고백
장영남은 "지치지 않았다면 거짓말인 것 같다. 너무 재미있는 순간이 길었다. 한 번 딱 나에 대해 고민하고 연기에 대해 고민을 한 적이 3~4년 있다. 그런 순간이 왔을 때 미치고 팔짝 뛰겠더라. 젊을 때 왔으면 일어날 수 있는데, 나이가 들어서 오다 보니 안 꺼내지고 못 올라오더라. 사경을 지내는 것처럼 힘들더라.
그래서 사실은 연기 안하고 이민이 가고 싶다고 생각이 들 정도였다. 그 정도로 고민이 많았다. 내가 이게 좋아서 이거만 생각하고 아무 특기 취미 없이 살았는데, '영남아 괜찮아'하면서 달려왔는데 결국엔 자꾸 내가 보이지 않는 뒷전, 뒷방 신세로 밀려나는 느낌이 들 때가 있기도 하더라"고 말했다.
장영남은 "고민이 많았던 거 같다. 내가 여태까지 연기가 잘못됐나 보다. 소통하려는 연기인데, 내가 소통하는 법을 모르고 일방적으로 연기를 했나 고민하다 보니까 '내 연기가 잘못됐고 이상해'하고 저를 바닥으로 내동댕이를 쳐버렸다. 연기를 하는데 자신감이 없는 거다. 어떤 걸 해도 너무 눈치가 보이고 이상하고 집중도 안되고 이상하더라. 나를 너무 이상하게 바라보고 있는 거다. 그랬는데 그동안 연기를 지치지 않은 적은 없었다는 거다.
연기를 그냥 안하고 다른 일을 하면 좋겠다고 생각한 적도 있지만, 사람이 살다 보면 우연한 기회에 생각지도 않은 길에 작정하고 연기한 것도 아니고, 그런 순간에 이 캐릭터에 대해 대단히 이해도를 갖고 연기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데도 좋게 바라보시고 그런 것들이다. 이도 역시 지나갈 거다. 지나가는 중에 용기 내라고 힘내라고 단비를 주셨구나 싶다. 보여지는 직업이다 보니까 잘 봐주시고 보여지면 그거만큼 위대한 일은 없는 거 같다. 지나가는 길 중에 저에게 단비를 내려주셔서. 너무 좋다"고 밝혔다.
여담으로 여배우들 중에서는 극히 드문 사망 전문 배우다. 연극에서도 극 중간에 죽는 역할이 꽤 많았다. 영화에서도 사망하는 장면이 분량 거의 전부인 아는 여자가 있고, 드라마에서는 특히 초반에 등장해서 임팩트를 남기고 사망으로 빠른 퇴장을 하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케이스가 1회만 나오고도 두고두고 회자되는 해를 품은 달. 본인은 이렇게 죽는 연기를 많이 하다 보니 오히려 오래 살 것 같다고.
장영남 결혼 남편 나이차
장영남은 7살 연하 남편과 결혼했다면서 “옳은 선택 아닌것 같다”며 웃음, 연극에서 만난 남편이라고 했다. 장영남은 “대타로 했던 배우였고, 공연 끝내고나니 마지막에 편지로 고백하더라”면서 “남몰래 선배를 좋아해 죄송하다는데 그게 인연이 됐다”고 했다.
'연예인 프로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채영인 나이 프로필 키 결혼 남편 레드삭스 리즈 과거 민소희 (0) | 2023.02.21 |
---|---|
유현상 나이 프로필 백두산 결혼 부인 최윤희 아들 과거 리즈 (0) | 2023.02.20 |
한그루 프로필 나이 키 과거 근황 인스타 결혼 이혼 남편 논란 (0) | 2023.02.17 |
전도연 나이 프로필 키 결혼 남편 과거 영화 출연작 리즈 화보 (1) | 2023.02.16 |
김용만 나이 프로필 키 결혼 부인 이남정 과거 리즈 불법 도박 (0) | 2023.02.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