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와 팁

엑셀 VLOOKUP 함수 사용법, 쉽게 정리하기

by 킹깐쵸 2020. 10. 23.

 

엑셀 VLOOKUP 함수 사용법, 쉽게 정리하기

 

이번 포스팅에선 엑셀 VLOOKUP 함수에 대해 배워보려고 합니다.

 

문자와 숫자가 빼곡히 적힌 raw 데이터에서 내가 원하는 값을 찾기란 매우 힘든 일입니다. 데이터의 양이 적다면 일일히 스크롤 내려가면 찾기가 가능하겠지만 그 양이 방대하다면? 상상만으로도 끔찍하죠. 필터를 걸어 목록에서 찾는 것도 한계가 있을겁니다. 그럼 이럴 때 쓸 수 있는 함수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 때 떠올려볼 수 있는 함수가 VLOOKUP 함수와 HLOOKUP 함수입니다. 그 중에서도 이번 포스팅에선 VLOOKUP 함수 사용법에 대해 간결하게 배워보도록 할게요. 사실 vlookup 함수만 알아둬도 hlookup함수는 안 배워도 적용시킬 수 있게 됩니다. 이유는 아래 따로 적어둘게요.

 

VLOOKUP 함수, 그의 정체는 ?
  : 수많은 데이터 속에 내가 원하는 값을 열번호를 지정하여 찾기

 

 

 

=VLOOKUP (A, A1:B1, B, 0)

VLOOKUP(찾을 값, 찾는 범위, 열(수직)별로 찾을 값의 필요정보, 일치여부)

 

말로 풀어쓰려니 어렵네요. 정확한 사용법에 대해서 첨부하는 스크린샷과 설명을 할텐데, 수식을 완성한 그림과 그에 따른 값을 어떻게 지정해야 하는지를 풀어 써봤습니다.

 

 

 

 

VLOOKUP 함수와 HLOOKUP 함수는 서로 대조되는 관계이며,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쓰면 되는데요. 둘 중 하나만 사용법을 알아도 둘 다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면 VLOOKUP 함수를 쓰는 방법을 그대로 응용하여 수직을 수평으로만 바꿔 지정하면 그만이니까요. 이게 하나만 배워도 응용해볼 수 있는 이유이지요.

 

본격 VLOOKUP 함수 사용법
  : 일치여부는 무조건 '0'을 입력한다

엑셀 VLOOKUP 함수 사용법, 쉽게 정리하기

 

자, 표를 설명하자면 왼쪽의 데이터에서 어벤져스 원념멤버들의 칭친 건수를 우측 표에다가 작성할겁니다. 예시는 같은 시트라 VLOOKUP 함수의 강려크함을 못 느낄 수도 있지만 큰 장점은 데이터시트와 완성할 시트가 다를 때 발휘합니다. 보통 raw 데이터 파일 시트에 그대로 원하는 값을 적어 완성하진 않게 되니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필터'를 걸어서 데이터를 확인하는건 한계가 있고, 이런 시트 간의 데이터를 끌어오는 작업은 할 수 없기 때문에 VLOOKUP, HLOOKUP 함수를 적극 활용하게 되는겁니다. 엑셀 함수의 경우, 혼합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더욱이 그 유용성은 대단하죠.

 

자, 그럼 어벤져스 원년 멤버의 칭찬 건수만 모아서 추려볼까요?

 

엑셀 VLOOKUP 함수 사용법, 쉽게 정리하기

우선 내가 찾을 값을 지정(A4)합니다. 그리고 범위를 지정할 때 데이터 표에서 카테고리(이름, 칭찬건수와 같은 범주)까지 모두 지정($A$3:$C$14)해줍니다. 이 때 범위는 고정되어야 하니 F4를 눌러 절대값 처리를 해주시거나 $ 표시를 화면과 같이 입력합니다. 그런 다음 범위내 열번호를 기재한 뒤(이름이면 1, 칭찬 건수면 2), 일치여부(일치하면 0, 근사값을 찾으려면 1)를 기재 후 엔터키를 누르면 값을 찾게 됩니다. 

 

어때요? 이렇게 풀어놓고 보니 생각보다 쉽죠? 

 

엑셀 VLOOKUP 함수

한가지 아쉬운 점은 사람들이 엑셀함수를 어려워 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막상 함수를 쓰려고 엑셀 함수창을 열게 되면 어떻게 써야 되는지 알 수 없게 불편하게 만들어두었습니다. 이걸 과연 초보자가 어떻게 이해를 하고 활용할 수 있을까요? 엑셀은 버전을 거듭할수록 디자인은 바뀌어가나 이런 편의성은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습니다.

 

마치며..
  : 데이터 범주가 세로면 HLOOKUP 함수로!

 

이렇게 이번 포스팅에선 생각보다 자주 쓰이게 될 엑셀 VLOOKUP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것저것 복잡하게 인터페이스가 꾸려진 것에 비해선 생각보다 활용하기 쉬운 함수중에 하나입니다. 사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엑셀이란 프로그램이 저런 함수 인터페이스를 활용하기 보다는 직접 수식을 입력해서 주로 활용하죠.

 

HLOOKUP 함수의 경우는 찾을값의 찾을범위를 세로로만 지정해주면 됩니다. VLOOKUP은 찾을 범위를 가로로 지정했었죠? 이것만 잘 이해하신다면 HLOOKUP함수는 자연스레 사용가능한 상태가 되는거지요.

 

하지만 엑셀이란 프로그램은 한번만 알아둔다고 해서 쉬이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은 아닙니다. 지속적으로 꾸준히 반복해야 어느 정도 몸에 익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실무에 엑셀을 많이 활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문제가 없겠지만 가끔 엑셀을 활용하시는 분이라면 자주 연습해주시는게 좋겠네요!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