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와 팁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인터넷발급으로 간단하게!

by 킹깐쵸 2020. 10. 22.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인터넷발급으로 간단하게!

 

이직 후 재취직 시 필수 서류 중 하나인 경력증명서.

 

경력증명서라 함은 나의 경력을 다음 직장에서 이어나가기 위한 증명서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많은 이유로 인해 이직들을 하시지만 보통 더 나은 조건으로 이직하게 될 때 다음 직장에 제출하게 되는 서류죠. 게다가 코로나19로 인해 이직하시는 분들이 더 많아졌을거라 생각됩니다.

 

근데 이게 참 그 전 직장을 관두는 입장에서 이 서류를 떼겠다고 다시 연락한다는게 생각보다 껄끄럽습니다. 매우 불편한 상황이죠. 경우에 따라서 이전 직장에서 안 좋게 퇴사를 한 경우도 있을텐데요. 이럴땐 더더욱이 연락하기 그렇습니다.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인터넷발급으로 간단하게!

 

물론 재직 당시의 근로 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으로도 경력 증명이 가능한 회사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경력증명서라는게 법적으로 표준양식이 있는 것이 아니며 경력증명서를 요구하는 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가 기재된 서류면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흔히들 생각하는건 이전 직장에서 떼야하는 서류로 오인하기가 쉽습니다. 100% 틀린건 아니지만 100% 맞다고도 할 수가 없는 사실이죠.

 

그럼 이전 직장에 연락하지 않고도 내가 뗄 수 있는 서류 중에서 경력증명서라 말할 수 있는 서류는 무엇이 있을까요?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NPS전자민원서비스에서 발급가능 (https://minwon.nps.or.kr/)

 

이는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체로 인정되는 서류중 하나에요. 국민연금공단을 통해 발급받는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는 국민연금공단 방문(업무시간 09:00~18:00)하거나 또는 콜센터 1355로 연락하시어 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본격적으로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먼저, NPS전자민원서비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참, 공인인증서는 필히 준비를 하신 상태여야 합니다.

 

사이트 가운데 바로 보이는 [증명서 등 발급] 을 클릭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인터넷발급으로 간단하게!

 

[증명서 발급]을 클릭하고 나서 [가입증명서 국/영문]을 클릭합니다.

 

그러고 나면 필수동의를 체크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각각 체크해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되는데요.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인터넷발급으로 간단하게!

이렇게 자격유지기간이 곧 내가 근무한 기간, 경력이 되는 것일테구요, 사업장명칭이 곧 제 전직장들이겠죠. 여기서 전체로 선택해서 출력할 수도 있고, 혹은 특정 회사, 사업장만 선택을 하여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하단에 [프린터 발급]과 [팩스전송]이 있는데요. 원하는 방법대로 출력하시면 되나 집에 프린터가 없거나 현재 프린터나 팩스를 보낼 수 없는 환경에 여러분들이 계실 수 있잖아요? 이런 경우에도 다 방법이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인터넷발급으로 간단하게!

[프린터 발급] 을 클릭하면 프린터 설정창 및 인쇄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프린터를 선택하는것이 아니라 PDF를 선택하시게 되면 파일로 저장할 수 있게 됩니다. 이걸 USB나 본인의 이메일로 옮기셔서 프린터 사용이 가능한 곳에서 출력하시거나 가능하다면 파일 자체로 제출을 해도 되겠죠.

 

주의사항
   사전에 먼저 확인 후 발급하기!

 

경력증명서 발급방법, 인터넷발급으로 간단하게!

 

지금까지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기서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근로기준법상 국민연금 가입증명서가 경력증명서를 대체한다라고 명시되어있으면 좋겠지만 현실은 아직까지 그렇지 않습니다. 해서 입사하려는 회사에서 어느 범위까지 경력증명서 서류를 인정하느냐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꼭! 꼭! 헛고생하지 않도록 위의 국민연금 가입증명서가 경력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는지를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회사에서 이 서류를 경력증명서로 인정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한다고 하니 미리 연락하시거나 면접 시 이 부분에 대해서 확실히 인지하시고 준비하시는게 좋겠죠?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