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와 팁

소화 안될때 지압, 마사지, 먹는음식

by 킹깐쵸 2020. 10. 22.

 

속이 울렁거리지 않아도 잠을 잘 잤음에도 두통이 온다면?

갑자기 손과 발이 차가워진다면 이게 체해서 그럴 수 있다는 거 아시나요?

 

흔히 밀가루음식을 소화를 잘 못하는 사람들은 밀가루 음식을 과하게 먹어도 체기가 올라온다고 하는데요. 우유가 맞지 않는 사람들이 우유를 마셨을 때에도 속이 울렁거리진 않지만 체기를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예측하지 못한 상황에 갑자기 소화가 안될 때 혹은, 체한 느낌이 나는데 당장 집에 소화제는 없다면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즉각적인 조치로 우리는 바로 취해볼 수 있는 행동이 몇가지 있습니다.

한번 살펴보도록 할게요.

 

합곡혈 마사지
  : 소화가 안되거나 체할 때 굉장히 딱딱해짐!

 

소화 안될때 지압, 마사지, 먹는음식
소화 안될때 지압, 마사지, 먹는음식

경험이 있으실지 모르겠지만, 내가 체했는지 아닌지 알아보는 가장 쉬운 방법중 하나가 바로 '합곡혈'을 눌러보는 거에요. '합곡혈'은 엄지와 검지 사이에 움푹 들어간 곳을 가리키는데요. 평상시는 눌러도 그리 아프지 않습니다. 그런데 체했을 경우 눌러보면 놀랍게도 딱딱하고 아픕니다. 신기하죠? 이 부분을 지그시 꾹꾹 눌러주어 마사지를 해주면 소화 안될 때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합곡혈은 체했을 때 말고도 두통이 심할 때 마사지 해주면 좋다고 하네요.

 

 

 

 

태충혈 마사지
  : 손에 합곡혈이 있다면, 발엔 태충혈이 있다!

 

소화 안될때 지압, 마사지, 먹는음식
소화 안될때 지압, 마사지, 먹는음식 출처 : 경향신문

발도 손과 마찬가지로 엄지와 검지 사이의 지점에 체했을때 지압으로 효과적인 혈점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름하야 태충혈. 찾아가는 위치는 손과 비슷한데요, 엄지발가락과 검지발가락이 만나는 지점으로부터 1~2cm 떨어진 부위로 보시면 되요.

 

마사지를 할 때는 손과는 달리 엄지 발가락을 새워 아플 때까지 대략 3초 정도 태충혈을 눌러주면 되는데, 소화불량, 위통, 설사가 잦을 때 효과가 있으며 심지어 설사가 멈추는 효과까지 기대해볼 수 있다고 하니 꼭 알아두어야 겠습니다.

 

메실차 마시기
  : 발효,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거나 미지근한 물을 마셔주어도 좋다!

 

소화 안될때 지압, 마사지, 먹는음식
소화 안될때 지압, 마사지, 먹는음식

소화 안될 때 먹는 음식으로는 바로 메실차 마시기인데요.

 

메실은 위 뿐만아니라 장이 탈났을때도 그 효과가 아주 대단하다고 알려져 있죠. 메실에 있는 파크린산이라는 성분이 소화액의 분비를 도와 소화불량 개선 및 급체증상을 완화한다고 합니다. 집에 메실청이 있다면 물에 풀어서 마시면 좋고, 만약 없다면 아쉬운대로 메실 음료를 마셔도 괜찮습니다. 저는 주기적으로 집에 메실청을 비치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마시고 있어요. 뭔가 과하게 밀가루 음식을 먹었다거나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 꼭 마신답니다.

 

 

 

 

또한 양배추도 마찬가지로 위에 좋기로 소문난 음식인데요. 특히 양배추를 즙으로 먹게 되면 영양분이 잘 흡수된다고 하니 이것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가벼운 유산소 운동하기
  : 소화 불량으로 눕기만 해선 되려 역효과!

 

소화 안될때 지압, 마사지, 먹는음식
소화 안될때 지압, 마사지, 먹는음식

 

운동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지요. 소화 안될 때 몸은 무겁겠지만 움직여야 한다고 해요. 가벼운 유산소 운동은 소화촉진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아무리 불편하더라도 조금씩 움직이는게 좋겠죠? 하물며 요가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유산소 운동을 하기 곤란하다면 요가나 스트레칭을 해보는게 좋겠습니다.

 

마치며..
  : 소화불량이 자주 일어난다면 꼭 병원 가기!

 

소화 안될때 지압, 마사지, 먹는음식
소화 안될때 지압, 마사지, 먹는음식

 

너무 빈번하게 소화가 안된다면 꼭 병원을 내방해야 합니다. 위의 문제뿐만 아니라 췌장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말이죠. 실 예로 제 친구도 소화가 너무 안되서 병원을 갔더니 췌장암 초기였습니다. 다행히 지금은 완치를 위해 치료중으로 생명에는 지장이 없게 되었죠. 

 

밀가루 음식이나 인스턴트 음식을 자주 먹는 습관은 피하시고, 혹여라도 먹게 된다면 완벽히 소화하기 전까진 취침에 드시면 안됩니다. 소화 안될 때 두통도 같이 수반되는 편이니 속이 불편하다면, 식사 후 두통이 찾아왔다면 위의 기재한 방법대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