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와 팁

눈다래끼 원인, 전염, 빨리 낫는 법(+예방하는 법)

by 킹깐쵸 2020. 10. 21.

 

눈다래끼 원인, 전염, 빨리 낫는 법(+예방하는법) 출처 : 구글

보통 자주 다래끼가 올라오는 사람들이라면 자고 일어났더니 평소와는 달리 눈 뜨는 게 힘들고 깜빡일 때마다 꼭 무언가 들어간 것처럼 이물감이 느껴질 때, '아 설마...' 하는 마음에 거울을 보면 다래끼가 올라와있는 걸 보게 되죠. 머피의 법칙처럼 꼭 이 다래끼는 중요한 날을 앞두고 나는 것만 같아요. 대체 눈 다래끼는 왜 나는 걸까요?

눈 다래끼는 어린아이부터 성인, 노인까지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로 본인 스스로 불편함을 느끼기도 하지만, 그것보다는 다른 사람들이 보는 눈초리가 더 신경쓰이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방법만 기억해두고 있다면 눈 다래끼 증상을 빨리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 이번 글에선 해당 내용을 다뤄보려고 해요.

 

■눈다래끼란?

눈다래끼 원인, 전염, 빨리 낫는 법(+예방하는법) 출처 : 구글

눈 다래끼는 눈꺼풀에 존재하는 마이봄샘, 짜이스샘, 물샘 등에 생기는 급성 세균감염 질환, 즉 화농성 염증을 통틀어 말합니다. 이들 분비샘에 폐물이나 피지 등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막히면 마치 여드름처럼 화농성 염증으로 발전하게 되는데, 이게 생기는 부위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라지기도 하지만 심하게 될 경우 고름, 통증을 동반하며 얼굴 전체가 붓기도 한다고 하죠.

 

■눈다래끼가 올라오는 원인, 전염여부?

눈다래끼 원인, 전염, 빨리 낫는 법(+예방하는법) 출처 : 구글

눈 다래끼 원인은 몸이 피곤하고 체력이 떨어져 면역력이 약해졌을때 발생할 수도 있지만, 놀랍게 위생상의 문제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따로 전염을 일으키지는 않는데,  청결하지 못한 손으로 눈을 비비거나 자극이 센 아이 메이크업을 오래 유지, 또 클렌징을 제대로 하지 않았을 때도 나타날 수 있으며 콘택트렌즈를 장시간 착용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도 감염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이미 나버린 눈다래끼 빨리 낫는 법

눈다래끼 원인, 전염, 빨리 낫는 법(+예방하는법) 출처 : 구글

이미 나버린 눈다래낀 어쩔 수 없지만, 미리 예방을 해볼 순 있어요. 특히나 자주 올라오는 분들이라면 며칠전 혹은 앞으로의 생활습관을 다음의 방법을 통해 개선해야 될 겁니다.

 

  1. 붓기 완화, 혈액순환을 위해 온찜질. 냉찜질은 금물.
  2.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 손씻기.
  3. 가려움을 정 못 참을땐 물티슈나 차가운 물을 적신 손수건으로 가려운 부분을 지그시 잠시동안만 누르기
  4. 기름진 음식 피하기 ( 인스턴트와 맵고 자극적인 음식 금물, 고기는 살코기로 )
  5. 당근이나 블루베리를 먹는 것이 좋으며 결명자 차나 진정 효과가 있는 캐모마일 차
  6. 당분간 쌩눈으로 다니기 ( 노 아이 메이크업, 노 컨텍트 렌즈 )

눈 다래끼나 나는 원인에 있어서 위생적인 문제가 가장 크리티컬하지만, 스트레스와 피로, 면역력 약화로 인해 올라오기도 하니 평소 생활습관이 중요하겠죠. 특히나 요즘같이 PC,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에 장시간 노출된 환경에선 눈에 피로도가 상승해 증상의 원인이 될 수도 있으니 사무직이나 해당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는 사람들은 눈 마사지도 자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