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와 팁

자동차 연비 높이기 (+뜻, 연비좋은 연료, 순위)

by 킹깐쵸 2020. 10. 10.

 

내 자동차가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관심가져봤을 '연비'. 자동차의 연비는 각자가 품고 있는 엔진이나 미션, 연료 더불어 오너의 운전 습관 등 여러가지 요소에 따라서 결정된다고 하죠. 연비, 연비 굳이 연비를 따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무래도 연료'비'가 걱정이 되기 때문에 좀 더 경제적으로 타기 위함일 것일텐데요. 이번엔 연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연비, 공인연비란

 

먼저 각자의 자동차는 사전에 측정한 '공인연비'라는 데이터를 품고 출시됩니다. '공인연비'란 연료 1리터로 주행 가능한 거리(km)를 말하며, 국가 공인시험기관이 측정한 자동차 소비효율을 말하는데요. 공인연비는 에너지 이용 합리화법 제15조, 제16조에 근거해 측정하며 법에 따르면 승용차와 15인승 이하의 승합차는 연비와 등급을 표시하게 되어있고 3.5톤 미만의 화물차는 연비만 표시하게 되어있다고 하죠. 그래서 자동차 뒷 유리에 스티커로 연비, 등급, CO2 배출량을 표기하는 거랍니다.

 

하이브리드, 디젤이 연비가 좋은 이유

 

하지만 '공인연비'는 항상 정답만을 말해주는 것은 아니라고 해요. 말 그대로 '공인'일뿐 앞서 말한 여러가지 요소에 의해서 실연비는 천차만별로 달라지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연비가 좋은 차는 비결이 따로 있는걸까요? 연료 형태에 따라서 연비가 좋은 순으로 나열해보면 하이브리드, 디젤 소형 수동변속기 승용차가 높은 연비를 기록하게 됩니다. 특히 하이브리드 차량은 공회전시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저속 주행에도 배터리를 사용하는 구간이 많기 때문에 연비에 있어 압도적인 강점이 있지요.

 

 

 

 

또한 디젤 차량도 연비가 좋은 편에 속해요. 디젤 차는 토크, 즉 엔진에서 뿜어 나오는 순간적인 힘이 좋아서 낮은 엔진 회전에도 차를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엔진을 많이 돌리지 않게 되니 당연히 연료 소비도 줄어들기 때문이죠. 이러한 원리로 디젤 차량도 연비가 좋게 나오는 거랍니다. 또한 수동변속기의 경우, 엔진의 힘을 90% 가까이 바퀴에 전달해주기에 중간 전달이 효율적이며, 미션을 스스로 바꾸는 동작이 생략되기에 연비가 좋을 수 밖에 없는 구조지요.

 

변속기의 차이가 연비의 차이를 만든다?

 

변속기, 미션은 자동차의 필수 부품 중 하나인데요. 크게 수동변속기와 자동변속기로 구분되는데 자동변속기는 힘 전달이 비효율적이라 연비가 비교적 나빠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엔진과 구동축을 연결하는 '토크컨버터' 때문인데 이 부품에는 일종의 기름이 채워져 있어 엔진의 회전을 부드럽게 구동축으로 전달하고 변속도 충격없이 수행하게 해주기 때문이에요. 바로 이 과정에서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면서 수동변속기 보다 연비가 낮게 기록되는 거랍니다.

 

그렇다면 연비를 높이는 방법은?

 

내 차의 연비를 높이고 싶다면 가장 좋은 건 하이브리드나 디젤로 차를 바꾸면 됩니다. 하지만 보통은 그럴 여력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가장 경제적인 방법으로는 지금 자신의 차를 갖고 자신의 운전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될텐데요. 간략하게 정리하면 ‘급출발, 급제동 금지’, ‘트렁크를 비우고 기름도 필요량만 주유’, ‘과속대신 정속주행’, ‘타이어 공기압 체크’, ‘고속주행시 창문닫기’ 등이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엑셀레이터를 밟는 순간 스로틀이 열리면서 연료가 들어오기 때문에 엔진 브레이크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또한 예열 한답시고 불필요한 공회전을 하게 되면 이 또한 연료가 소모되기 때문에 연비 개선에 있어선 치명적이 될 수 있는점은 명심해야 합니다.

 

또한 자동차 부품관리에도 신경을 써주어야 하는데, 앞서 언급한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물론이고 공기필터(에어필터)도 1년 혹은 약 5천km 마다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더불어 고압 케이블 및 점화 플러그의 성능이 약해지면 더 많은 연료가 소모되기 때문에 꼭 같이 관리를 해야 한다고 하죠.

 

이렇게 자동차 연비에 대해서 다뤄보았는데요. 끝으로 차의 무게가 무거워지면 자연스럽게 더 많은 힘을 내기 위해 연료소모를 올리게 되니 불필요한 짐은 정리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특히나 트렁크 정리는 필수! 또한 주유시 가득보다는 2/3 정도만 유지하는 것이 효율적일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드형

댓글